Study/computer science
디자인패턴/라이브러리/프레임워크
오후 6시의 봄
2024. 1. 7. 12:57
디자인패턴
- 프로그램 설계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규약
- 이런 상황에서는 이런 방식으로 코드를 짜자!
-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를 만들 때의 기초 원리로 작동
ex) passport 로그인 라이브러리 (전략패턴)
디자인패턴의 의의
- 문제 해결의 영감
- 협업시 빠른 의사소통 가능
디자인패턴의 종류
- 생성패턴
- 객체 생성 방법이 들어간 패턴
- 싱글톤, 팩토리
- 구조패턴
- 객체, 클래스로 큰 구조를 만들 때 유연한 패턴
- 프록시 등
- 행동패턴
- 객체, 클래스 간의 알고리즘과 책임 할당에 대한 패턴
- 이터레이터, 옵저버, 전략 등
- 이 외에도 많은 패턴이 존재함
- MVC, flux 등
라이브러리
- 공통으로 사용되는 특정한 기능을 모듈화 한 것
- 폴더명이나 파일명 등에 대한 규칙이 없음
- 프레임워크에 비해 자유로움
프레임워크
- 공통으로 사용되는 특정한 기능을 모듈화 한 것
- 폴더명이나 파일명 등에 대한 규칙이 있음
- 프레임워크에 비해 엄격함
- 제공되는 기능이 라이브러리에 비해 많음